- 디카 유틸 프로그램
여러분은 디지털 카메라를 이용해 촬영된 사진을 편집할 때 어떤 프로그램을 이용하시나요? 아마도 대부분의 사용자는 포토샵이라 대답할 것입니다. 포토샵은 이미지 편집을 전문으로 하는 프로그램으로 필름 카메라의 암실 작업처럼 이미지를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게 해줍니다. 하지만, 어려운 사용법과 비싼 라이센스 가격 때문에 초보자들이 사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런점 때문에 현재 인터넷에서는 누구나 쉽게 이미지를 편집할 수 있는 프리웨어 프로그램이 많이 있습니다. 그 대표적인 것이 포토웍스인데 이 프로그램은 좋은 성능은 물론 손쉬운 사용법으로 인해 많은 디지털 카메라 사용자들이 애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또한, 리사이즈나 화이트밸런스, 액자 등의 몇 가지 효과를 제외하고 고급 기능은 사용할 수 없어 포토샵의 그것을 대신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포토샵에서 지원하는 노이즈 제거, 컬러 조절 등의 다양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10가지 디카 유틸 프로그램 패키지를 소개하겠습니다.(이하 디카 유틸 프로그램)
-
<< 10가지 디카 유틸 프로그램 패키지 다운받기 >>
디카 유틸 프로그램은 기존 인터넷에서 좋은 평가를 받은 손쉬운 프로그램 10가지를 모아 강수원님이 제작한 패키지입니다. 때문에 각 프로그램의 저작권은 제작사에 있지만, 모두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프리웨어이기 때문에 관공서, 회사, 일반 사용자 모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우선, 프로그램은 '10가지 디카 유틸 프로그램 패키지 다운받기'를 클릭해 다운받으며, 해당 프로그램 사용하기 위해서는 위 그림에서 보듯이 해당 프로그램명이 표시된 곳에 마우스를 가져가 클릭하면 됩니다. 참고로, 디카 유틸 프로그램은 별도 설치가 필요없습니다.1. Digital Camera Enhancer
- 광량이 부족한 공간에서 자동 컴팩트 디지털 카메라로 촬영하면, 입자가 거칠게 표현되는 현상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을 노이즈라 하는데 이는 빛을 받아들이는 이미지 센서가 셔터스피드 확보로 사진이 떨리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ISO 감도 수치를 높였기 때문입니다. 물론, 수동 카메라에서는 사용자가 임의로 ISO 수치를 낮추어 노이즈 현상을 억제할 수 있지만, 삼각대나 기타 카메를 떨리지 않게 하는 악세사리를 사용해야 합니다.
디카 유틸 프로그램의 첫 번째 소프트웨어 Digital Camera Enhancer는 이렇게 광량이 부족한 공간에서 발생하는 노이즈를 보다 쉽게 제거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 사용법은 매우 간단해 위 그림처럼 자동 화이트 밸런스(ⓐ), 컬러(ⓑ), 미드톤(ⓒ), 디테일(ⓓ), 노이즈(ⓔ) 항목을 마우스를 이용해 좌우로 움직이며 조절하면 됩니다. 실제 노이즈가 발생한 이미지를 이용해본 결과, 노이즈 제거는 물론 색상이나 화이트 밸런스까지 맞춰주는 좋은 성능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편집한 이미지가 원본 이미지보다 디테일이 많이 소프트해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2. ColorCastFX
- 풍경 사진을 촬영할 때는 같은 장소에서 찍은 사진일지라도 당일 날씨에 따라 다양한 느낌을 전달합니다. 이중, 햇빛이 쨍쨍한 날의 경우 시원한 파란색 하늘을 볼 수 있는데, 촬영자의 잘못인지, 디지털 카메라로 촬영된 사진은 파란색 하늘로 표현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두 번째 프로그램 ColorCastFx는 앞에서 말한 것처럼 하늘이 담긴 풍경을 촬영 후, 파란색 하늘을 표현할 때 사용하면 유용합니다.
- 사용법은 위 그림 좌측 하단에 위치한 Color Cast Fix와 Auto Gamma의 막대를 좌우로 움직이면서, 자신이 원하는 색상이 나올 때가지 막대를 조절하면 됩니다.
3. CleanSkinFX
- 인물을 촬영한 후 사진을 컴퓨터로 확인하면, 거친 피부 때문에 마음에 들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편집 프로그램을 통해 피부를 부드럽게 보정하면, 인물을 더욱 이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CleanSkinFX는 바로 인물 피부를 부드럽게 표현할 때 사용하는 프로그램으로 단순히 이미지를 불러오면 자동으로 보정되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흑백으로 촬영된 인물 사진을 보정한 결과, 위 그림처럼 거친 피부가 부드럽게 표현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오른쪽 아래를 보면 두 가지 체크 박스가 있는데, 이중 Enhance Pink를 체크하면, 더욱 생기있는 피부색을 표현합니다. 참고로 앞서 설명한 ColorCast FX와 함께 사용하면, 더욱 좋은 효과 볼 수 있습니다.
4. HotPixels Eliminator
- 네 번째 프로그램, HotPixels Eliminator는 처음 소개한 Digital Camera Enhancer처럼 디지털 카메라에서 발생하는 노이즈 제거에 사용되는 프로그램입니다.
- 하지만, Digital Camera Enhancer보다 노이즈 제거 성능이 떨어져 큰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Dark Night Shots이라는 옵션을 통해 파란색 컬러 노이즈는 어느 정도 제거할 수 있습니다.
5. BlackFrame NR
- 다섯 번째 프로그램, BlackFrame NR 역시 노이즈 제거 소프트웨어지만, 이전 두 개의 노이즈 제거 프로그램과 조금 다른 방식을 사용합니다. 기본 원리는 노이즈가 발생한 사진을 검은색 프레임을 합쳐 노이즈가 발생한 곳을 메꾸는 방식으로, 야간 촬영에 발생한 노이즈를 제거하는데 가장 좋은 성능을 제공합니다.
6. FilterSIM
- FilterSIM은 필름 카메라에서 이용하는 필터에서 아이디어를 얻은 프로그램으로 색온도를 이용해 화이트 밸런스를 맞추거나 다양한 컬러의 이미지를 연출할 때 사용됩니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코닥에서 제공하는 90여개의 필터가 포함되어 있어 보다 정확한 화이트 밸런스를 맞출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독특한 색감의 사진도 연출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에 내장된 필터 번호는 모두 시중에서 판매하는 코닥 필터의 번호와 같습니다.
- 7. B/Works
- B/Works는 컬러 사진을 흑백이나 세피아 등으로 전환하는 프로그램이지만, 16개의 필터를 통해 좀 더 드라마틱한 사진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원본 사진에 노이즈를 넣거나 하늘을 그을린 듯한 효과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 8. RGB Lights
- 광고 사진을 보면 피사체를 부각시키는 극적인 효과를 많이 사용합니다. 때문에 이런 사진을 보고 있노라면 "이 사진 어떻게 촬영했을까?"라는 의문을 가지게 됩니다. 하지만, 촬영 방법만으로는 광고 사진을 연출하기는 힘들겠죠? RGB Lights는 이런 사진을 더욱 쉽게 만들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조명 위치를 달리한 동일한 사진 3장이 필요합니다. 이때, 촬영되는 피사체와 디지털 카메라는 고정한 후, 조명 위치만 바꿔가며 촬영합니다. 그런 다음, RGB Lights를 실행시키고 처음 촬영한 사진을 불러옵니다. 이 후, 그림자 위치를 프로그램창에서 확인한 후 순서대로 2번, 3번 사진을 불러오면 자동으로 조명 색상이 RGB로 바뀝니다. 이때, 색상과 그림자 위치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Swap 버튼을 눌러 조절한 후, Make 버튼을 눌러 사진을 완성하면 됩니다.9. Oscar's JPEG Thumb-Maker
- JOscar's JPEG Thumb-Maker는 폴더안에 저장된 사진을 모두 리사이즈할 때 이용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또한, 옵션을 통해 압축율과 샤픈(Sharpen), 자동 밝기 조절 등을 설정해 리사이즈와 함께 한꺼번에 바꿀 수 있습니다. 포토웍스와 아주 유사한 프로그램이죠?
10. Oscar's File Renamer
- Oscar's File Renamer는 많은 사진 파일의 이름을 일괄적으로 바꿀 때 사용하는 프로그램으로, 이름 바꾸기만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매크로 기능을 통해 사용자의 작업 과정을 저장한 후, 리액션을 통해 자동으로 파일명을 바꿀 수도 있습니다.
오늘 소개한 디카 유틸 프로그램은 포토샵에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를 위한 간편한 프로그램입니다. 때문에 성능은 포토샵보다 못하겠지만, 컴팩트 디지털 카메라를 이용하는 초보자가 비교적 좋은 화질을 얻고자 할 때 이용하기에 딱 알맞다 생각됩니다. 촬영 후, 사진이 잘 나오지 않았다고 발만 동동 구르지 말고 오늘 소개한 디카 유틸 프로그램을 이용해 다시 보정해보는건 어떨까요? 리사이즈를 많이 하는 미니홈피나 블로그 등의 웹 용으로는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을꺼라 생각됩니다.
'포토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음식사진 보정하기 (0) | 2008.09.24 |
---|---|
필요없는 부분을 감쪽같이 지우자 (0) | 2008.07.25 |
포토샵-연필로 스케치한 것 처럼 (0) | 2008.03.20 |
안개 자욱한 풍경 제작기법 (0) | 2007.04.10 |
자세한 합성의 주요기법 (0) | 2007.04.10 |